한국주택금융공사 보금자리론 :: 네이버 한자 필기입력기
반응형

한국주택금융공사 보금자리론 

한국주택금융공사 보금자리론에 대해 들어보신적 있으신가요? 어려워지는 경기에 내 집 마련의 꿈을 이룰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금융 상품으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데요. 오늘은 한국주택금융공사 보금자리론 신청대상 및 신청방법, 금리 및 한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주택금융공사 보금자리론

​한국주택금융공사 보금자리론이란?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실시하는 보금자리론은 돈을받은 날부터 만기까지 안정적으로 고정금리를 적용할 수 있어 향후 금리 변동의 위험을 피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는 u-보금자리론, 거래 약정 및 근저당 설정 등기를 전자적으로 처리하여 u-보금자리론보다 금리가 0.1%가 저렴한 아낍e 보금자리론, 은행에 방문해서 직접 신청하는 t-보금자리론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 상품별 신청이 가능한 금융기관이 각각 다르기 때문에 미리 확인해주셔야 합니다.

 

본인 또는 배우자가 만 40세 이상인 분들이라면 u-보금자리론을 신청하면서 주택연금 가입을 사전예약하고, 주택연금 가입연령에 도달 시 주택연금으로 전환하는 상품이라는 점 참고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신청대상

보금자리론은 민법상 성년인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단 주택 수가 부부 기준 무주택자 또는 1주택자여야 하며 구입 용도는 잔금용 또는 수유권 이전등기 접수 후 3개월 이내 신청해주셔야 합니다. 부부 소득이 연 소득 7천만 원 이하여야 하고, 본인 또는 배우자가 한국신용정보원 '신용정보관리규약'에서 정하는 신용 정보, 해제 정보가 남아있다면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신혼가구 기준 맞벌이는 최대 85백만 원 이하, 외벌이인 경우 연 소득 7천만 원 이하, 다자녀 가구인 경우 이성년 자녀가 3명 이상인 경우 부부 합산 연 소득이 최대 1억 원 이하여야 합니다.

 

무주택은 본건 담보 주택 외의 다른 주택을 소유하지 않은 것을 의미하며 국토교통부의 주택 전산망 조회 결과 유주택자로 판명되더라도 해당 주택을 처분한 것이 입증되거나, 무주택으로 보는 경우에 해당하면 무주택세대주로 간주합니다. 본인 또는 배우자가 보유한 경우에도 주택 보유 수에 포함되고 기존 주택 또는 추가 주택을 처분기한 안에 처분하지 않거나 주택 소유에 대한 확약 내용이 사실과 다른 것으로 확인되는 경우 기한 이익이 상실될 수 있습니다. 전체 건물 면적에서 주택 면적이 차지하는 비중이 1/2 미만인 복합 용도 건축물과 임대용으로 등록된 주택인 경우는 주택 보유 수 산정에서 제외된다는 점도 참고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신청방법

한국주택금융공사 보금자리론 신청은 u-보금자리론, 아낌e-보금자리론 인터넷을 통해 신청하실 수 있는데요, 홈페이지에서 공인인증서 로그인 후 상담이 필요한 필수, 선택사항을 입력해주셔야 합니다. 공사의 상담원이 전화를 드려 상담을 진행한 후 신청에 필요한 구비 서류를 안내해드리면 준비된 서류를 우편 또는 택배를 이용해 공사 관할 지사로 발송해주시거나 홈페이지 서류 이미지 파일로 직접 업로드해주시면 됩니다. 이후에는 공사의 심사를 거치고 승인된 결과를 문자로 안내해드리고 있는데요. 심사내역은 홈페이지 내 마이페이지를 통해서도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모든 심사라 완료된 후 취급 금융기관에 방문하여 약정 및 근저당 설정 서류를 작성해주시고 금액을 수령해주시면 됩니다.

 

​한국주택금융공사 보금자리론 한도 및 금리

한국주택금융공사의 보금자리론은 실행일부터 만기까지 고정금리로 상환이 이루어집니다. u-보금자리론은 10년 2.3%, 15년 2.4%, 20년 2.5%, 30년 2.55%, 아낌e보금자리론은 10년 2.2%, 15년 2.3%, 20년 2.4%, 30년 2.45%, t-보금자리론은 10년 2.3%, 15년 2.4%, 20년 2.5%, 30년 2.55%입니다. 우대요건에 따라 우대금리도 적용이 가능한데요. 가족 사랑 우대금리는 신청인의 직계존비속이 전세 자금보증 또는 주택연금을 이용하고 있는 경우 0.1% 적용되고 신혼 가구, 다자녀 가구, 한 부모 가구, 장애인 가구, 다문화 가구에 한해 0.2%~0.4%까지 우대금리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안심 주머니 앱 쿠폰을 받아주시면 금리할인 쿠폰으로 0.02% 우대금리 혜택이 적용됩니다. 가산금리가 적용되는 부분도 참고해주시면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가산금리는 담보물 소재지가 투기지역인 경우 0.1% 부가 금리가 부과되지만 녹색 건축 인증을 받은 경우 면제받으실 수 있습니다. 기존 주택을 보유한 경우 처분기한 중 기존주택을 처분하지 않고 1년이 경과한 날부터 처분 시까지 0.2% 가산 금리가 부과되고, 추가 주택 보유 시 검증 기준일로부터 처분 시까지 0.2%의 가산금리가 부과됩니다.

 

지금까지 한국주택금융공사 보금자리론 신청대상 및 신청방법, 금리 및 한도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렸는데요. 신청하는 사람이 증빙하는 소득 종류, 세부적인 현황에 따라 한도는 달라질 수 있어 공사 홈페이지를 통해 대략적인 금액을 조회해보시는 것도 도움이 될거에요. 금융 상품 같은 경우는 정보를 잘 알고 있어야 똑똑하게 이용할 수 있답니다. 그럼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현명하게 경제 부담을 줄여보시길 바랍니다. 다음시간에도 유용한 정보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즐거운 하루 되세요~^^

 

HF 한국주택금융공사

 

www.hf.go.kr